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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플라스틱(Bio-Plastics)>, 가변 크기, 아이오타 카라기난 가루 혼합물, 옥수수 수염, 말린 해조류,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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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 가변 설치, PLA 필라멘트, 녹차 혼합물, 세라믹, 설치전경,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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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박이 II>, 41.0x37.5cm, 젤라틴, 말린 비트, 세라믹,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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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일 ~ 30일, 2022, "작가의 레시피" 기획전,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 서울, 대한민국

July 1st ~ 30th 2022, "Artists' Recipes" group exhibition, Seoripul Gallery, Seoul, South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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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ebsite

서리풀청년아트갤러리 ⟪작가의 레시피⟫

・ Artists' Interview  작가 인터뷰

⟪작가의 레시피⟫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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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연계 워크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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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ists.recipes

 

nawagazine 전시 견문록

 

《작가의 레시피》
2022.7.1.-7.30.
@서리풀갤러리

 


예상했던 관람시간보다 훠얼씬 오래 전시를 둘러보게 되었을 만큼 최근 본 전시중에 가장 재미있게보았다고, 다소 과격하게 말하고 싶다. 전시를 감상하며 순차 상승한 기분을 느꼈기 때문에, 기승전결로 나누어 견문록을 남긴다

(기)
"다양한 요리만큼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완성되는 음식처럼 미술도 서로 다른 생각을 담은 수 많은 작품과 다양한 형식이 있다" 며, 참여한 세 작가의 작업에 드러나는 기법과 재료, 내러티브와 전시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드러낸 '레시피'를 관객과 나눈다는 기획자의 글이 전시 초입에서 관객을 맞이한다. 

(승)
김명지 기획자가 속한 '큐레이터 콜렉티브 다발'의 직전 전시 《경솔한 비바리움》에서 만났던 이유진작가의 생명체들과 함께, 표본이 되어버린 (구)유기물 같은 이유림 작가의 흥미로운 조각들과 재미있는 제목들, 엄청나게 잘 그린 화려한 그림 옆에 컬러휠/컬러칩을 병치해 놓아 색채 연구 도면처럼 보이는 조유정작가의 그림들을 감상한다.

(전)
전시공간은 긴 통로처럼 되어있다. 가볍게 전시를 둘러보고 도달한 긴 전시장 끝에는 도록이 놓여있다. 슬쩍 훑어 보려했는데, 1면부터 마지막 한글자까지 놓치지 않고 다 읽어보게 될 만큼 재미있는 도록이다. 
각각의 챕터는 각 작가의 내러티브로 각자의 '레시피'를 공개하고 있다. 이유림 작가는 어떠한 재료를 사용해 어떠한 작업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전시장 끝에 걸려있던 영수 내역 속 0원의 가치가 매겨진 작가의 노동력이 소모된 각 작업을 정직하게 설명하고; 이유진 작가의 생명체들은 어떻게 탄생하여 살아가 된 존재인지 작가의 아주 개인적인 이야기와 함께 기록되어있으며; 조유정 작가의 그림 속 그려진 아주 화려한 존재들과 각각의 색을 연구한 결과물이 있다. 무척 사적인 이야기부터 세세한 작가의 생각을 하나하나 분해하여 소개한, 말 그대로 '레시피 북' 인 이 책 말미에는 연구자와 각 작가가 서로 공유한 편지글과 레시피에 대한 생각들이 함께 삽입 되어있다. 가볍기도하고 비장하기도 한 작가들의 이야기는 남의 영업비밀을 열어본 듯 한 약간의 낯뜨거움을 주기도 했지만, 전시를 어서 다시 보고 싶다는 욕구를 일으키기도 한다. 

(결)
이 전시장이 통로형인 것, 이 통로의 끝에서 '레시피 북'을 읽은 후 다시 전시를 볼 수 있는 이 관람 시퀀스는 정말 탁월하다. 2차 관람 후엔 작가들을 더 알고싶고 앞으로의 작품을 더 기대하게 된다. 정말로 진짜로 소올찍히 말이지.. 전시에 대한 기대를 낮춰 놓았던 전시 포스터와 전시 서문 말미에 적혀있던 백종원대표의 '맛있게 드시고, 괜찮다면 구독과 좋아요 보단 옆사람에게 해주'라는 인용은 약간의 의심을 품게한다. 그러나 세 작가의 작품과 더불어 작가들의 문체로 접하는 그들의 내러티브는 이미지 꼴라주에 다양한 폰트를 삽입한 포스터와 서문 인용글을 단박에 납득시킨다. 

이 전시는 훑어보면 아쉬울 전시이다. 작가와 기획자가 하나하나 분해하여 떠먹어 주는 전시인만큼, 다 곱씹어 소화하며 봐야하는 그런 전시이다. 나는 이 좋은 전시를 "구독과 좋아요를 넘어 주변에 보여주고자" 오랜만에 견문록을 남긴다. 

<마음에 와닿은 부분>

 

최새미

@maemisool

 

 

'지저분한 가죽, 껍질, 피부' vs '새하얀 뼈' 의 대비가 크게 느껴졌다. 

 

여러 겹 압축된 듯 보이는 껍질 같은 작업들은 매우 지저분하고 소란스럽다. 그 안에는 오랜 시간, 역사가 쌓여있는 것 같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또 질서정연하지 않고 서로를 매우 침범한다. 저들끼리만 있는 것도 아니다. 먼지, 벌레 같은 것들도 함께 있다. 지저분한 생태계, 전쟁 중인 광장 같다. 그래서 이 작업들은 멀리서 보기에는 고요하고 정적이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아주 시끄럽고 활동적이다. 이 작업의 이러한 특징들은 현대 사회에 의해 예의바르지 못하다거나 세련되지 못하다 여겨지는 것들이다. 위생적이지 않고 문명 이전의 것이라 낮잡아지는 것들이다. (미래로 갈수록 우리는 매끈해지고 자꾸만 역사를 그럴듯하게 정돈하려 한다.) 이유림은 아주 정성스런 작업 태도로 이러한 것들을 뒤집어 엎어버리는 듯하다.

 

반면에 뼈들은 티없이 새하얗다. 마치 우리 모두의 뼈는 하얗다고 말하려는 것 같다. 그러니까 우리는 별반 다르지 않다고, 그렇게 위로를 전하는 것만 같다. 이유림은 서두르지 않는다. 영상 속에서도 이유림은 하나씩 하나씩 모든 걸 움직인다. 관련한 것들을 가마에 굽고 이동하느라 애먹었다고 들었다. 그 과정의 정성이 작업 곳곳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이유림의 작업들은 차갑다. 따뜻하게 말을 걸지도 않고, 그런 식으로 연출되어 있지도 않다. 어쩌면 표본을 박제해놓은 박물관같기도 하고, 실험을 거듭하는 멸균 연구실같기도 하다. 하지만 그 내용이 따뜻하다. 그 대비와 반전이 주는 감정, 감동은 매우 놀랍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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